본문 바로가기
PASS세이프가드

보이스피싱 사고 발생시 대응방법🌟

by 핀브릿지 2023. 1. 13.

안녕하세요 핀브릿지입니다🌝
보이스피싱, 스미싱등 피싱사고에 특히나 주의해야하는 연말정산, 부가세신고, 명절이 끼어있는 1월!
다들 특별히 주의하고 계시죠? 오늘은 이런 보이스피싱 범죄로 인하여 사고 발생시 대응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핀브릿지가 알려드리는 🍯꿀팁도 알아가세요!


우선 보이스피싱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첫번째, 보이스피싱 10계명에 대해 볼까요?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10계명

1. 전화로 정부기관, 금융기관 이라며 자금이체를 요구하면 일단 보이스피싱 의심하세요
2. 전화-문자로 대출 권유받는 경우 무대응 또는 금융회사 여부를 확인하세요
3. 대출 처리비용등을 이유로 선입금 요구시 보이스피싱을 의심하세요
4. 고금리 대출 먼저 받아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올라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은 보이스피싱입니다.
5. 납치,협박,전화를 받는 경우 자녀 안전부터 확인하세요.
6. 채용을 이유로 계좌 비밀번호 등 요구시 보이스피싱입니다.
7. 가족 등 사칭 금전 요구 시 먼저 본인인지 확인하세요.
8. 출처 불명파일, 이메일, 문자는 클릭하지말고 삭제하세요.
9. 금감원 팝업창 뜨고 금융거래정보 입력 요구 시 100% 보이스피싱입니다.
10. 현금을 인출하여 금융기관 수사기관 금융감독원에 전달하라고하면 100% 보이스피싱입니다.


🍯피해를 예방하기위해 위와같은 사항을 반드시 읽어보시고, 금전, 금융거래 시 꼭 다시한번 생각하세요,

다음은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었을 때 대처방법입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시 대응요령


1. 입금 금융회사 또는 송금 금융회사 콜센터에 즉시 전화하여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세요
(경찰청 112 및 금감원 1332로도 가능)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payinfo.or.kr) 통해 계좌일괄정지 가능
2. 지급정지 신청 후, 개인정보 유출 또는 악성 앱 설치가 의심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조치하세요
> 금융회사 피해신고 및 악성앱 삭제 설치했던 휴대폰은 사용을 잠시멈추고, 가족 지인의 휴대폰을 이용하세요
> 금감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pd.fss.or.kr)에서 신규 계좌 개설 및 신용카드 발급등을 제한
>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www.payinfo.or.kr)에서 본인 명의로 개설된 예금, 대출 계좌의 상세내역을 확인
> 명의도용방지 서비스(www.msafer.or.kr)에서 현재 본인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를 확인하고, 신규개설을 차단
>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하여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받고, 3일 이내에 증빙서류를 지급정지 신청한 금융회사
영업점에 제출



🍯 가족, 지인과 함께 있으시다면 계좌지급정지를 하는동안 경찰서에 빠르게 신고하세요
대응요령을 숙지한다면 침착하게 사고에대해 처리, 더 큰 금전 손실과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모바일 소액결제 관련 피싱사고를 당했을때 행동요령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모바일 소액결제 피싱사고를 당했을 때


1.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하여 최근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후 피싱임을 안내
2. 모바일 결제 피해가 확인되면 피해가 의심되는 스미싱 문자 캡쳐
3.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스미싱 피해 신고 및 '소액결제확인서'발급
4. 소액결제확인서를 지참하여 관할 경찰서 사이버수사대 또는 민원실을 방문하여 사고 내역 신고
5. 사고내역을 확인받고 사건사고사실확인원'발급
6. 사건사고사실확인원등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또는 팩스나 전자우편 발송
7. 통신사나 결제대행 업체에 사실 및 피해내역 확인 후 피해보상 요구



🍯 또 위와같은 사고들을 입으셨을때 한가지 더 확실하게 해두셔야 하는 부분이있습니다, 바로 2차 피해를 예방하는건데요,
🌟2차 피해예방 : 악성코드앱에 감염된 스마트폰의 경우 피해자 외 피해자의 지인에게 유사한 내용의 스미싱 또는 보이스피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변 지인들에 피해사실을 즉시알려, 2차 사고를 방지하고 백신앱을 통해 악성앱을 바로 삭제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핀브릿지의 PASS 세이프가드/ 금융사기방지 유료이용고객의 경우인데요.
위 피해시 행동요령을 진행하셨다면 은행과 경찰서를 통해 피해사실을 확인받으실 수 있어요
당연히 금전 피해의 규모도 확인이 가능하실텐데요,


유료이용고객님은 단체보상보험의 혜택을 통해 피해금액을 보상 받으실 수 있으니 아래 방법을 하나 더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 보상신청


1. 해당 금융기관에 피해사고사실을 알리고 계좌지급정지를 요청합니다.
2. 경찰청112, 금감원1332에 피해신고접수를 합니다, 또는 118
3. 핀브릿지 홈페이지
> 핀브릿지 ARS로 보상신청 접수
> PASS앱 세이프가드/금융사기방지 보상신청을 통해 보상신청 접수를 합니다.
4. 안내받은 문자에 따라 사건사고사실확인원 외 서류를 준비하여 핀브릿지에 메일을 접수합니다.
(help@finbridge.co.kr)
5. 보상신청 서류에 대해 수정이 필요한경우 안내를 진행합니다. 안내에 따라주세요.
6. 세이프가드/금융사기방지 단체보상보험을 제공하는 보험사를 통해 지급절차 안내를 진행합니다.
7. 보험사 지급안내에 따라 보상절차가 처리됩니다.



보상신청 방법에 대해서는 다시한번 더 자세하게 안내드릴게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피해를 당했을때, 2차 피해를 예방하고 빠르게 사고를 수습하시길 바랍니다.🙏
더 유익한 피싱피해예방방법과, 서비스를 핀브릿지가 알려드릴게요
우리모두 금융사고, 금융범죄로부터 안전한 금융생활 함께해요!

댓글